-
결핵이란 무엇일까요? 결핵의 종류 그리고 결핵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한때 어린이집에서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집단감염으로 기사화된 적이 있었는데, 코로나 이슈로 인해서 잊힌 듯합니다.
아래의 기사가 2022년 코로나가 여파가 한창일 때의 기사인데 결핵은 결코 멀지 않은 곳에 늘 있었습니다.
<2022년 6월 수원 한 어린이집 원아 결핵 집단 감염 기사>
수원 한 어린이집서 원아 결핵균 집단감염…교사 통한 확산 추정 | 연합뉴스
(수원=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경기 수원시의 한 어린이집에서 원아들이 결핵균에 집단 감염돼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다.
www.yna.co.kr
어찌 보면 코로나와 비슷하거나 더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오랜 역사 때문인지 무던하게 지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 말 나온 김에 함께 꼭!!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결핵이란 무엇인가?
1. 결핵이란?
결핵은 결핵균이 체내에 침입하여 생기는 전염병으로 우리나라는 2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질병관리청 공식 감염병 사이트 통해 결핵 외에도 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질병관리청 감염병 누리집 결핵균은 호흡기 분비물이 공기를 통해 전파되어 옮겨지는 전염성 질환으로 환자와 접촉하는 가족에게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핵균이 침입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결핵에 감염되는 것은 아닌데, 이는 체내 면연체계에 의해 결핵균의 활동이 억제된 상태이며, 이를 '잠복결핵감염'이라고 한다
하지만 언제든지 체내 면역력과 저항성이 약해지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 결핵입니다.
본인의 경우도 오랜 기간 비활동성 결핵을 가지고 있었으나 30대 후반 지속된 야근에 따른 짧은 수면시간으로 인해, 몸살 기운이 있은 이후 기침이 장기화되면서 결핵균이 활성화되어 폐결핵 진단을 받은 바가 있다.
6개월 동안 어린아이들에게 투약의 고통을 준 것을 생각하면 여전히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잊히지 않는다.
결핵은 기침, 피로감, 체중 감소,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여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결핵균은 대부분 호흡기에 감염을 일으키는 폐결핵이 약 85%로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신장, 신경, 생식기, 소화기계통, 골관절 등 대부분의 신체조직과 장기에도 병을 일으킬 수 있는 질병입니다.
<2011년 4월 안산고등학교 학생들 결핵 집단 감염 기사>
안산 고등학교서 학생들 결핵 집단감염
{IMG:-1}경기도 안산의 한 고등학교에서 학교 수십명이 집단으로 결핵에 감염돼 보건 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다. 15일 경기도교육청과 안산단원보건소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안산 A고교 재학생 전
www.nocutnews.co.kr
2. 결핵의 진단
초기 결핵의 경우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도 있으며, 피로감, 오한, 식욕감소, 체중감소 그리고 매우 심한 기침과 많은 양의 가래, 흉통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본인의 경우 기침을 매우 심하게 하였으며 피를 동반한 가래는 아니었으나 많은 기침으로 기관지 통증이 심하였다.
결핵의 진단검사는 흉부 엑스레이, 객담검사(객담 도발검사, 객담 배양검사)를 통해 결핵균을 검출하여 진단합니다.
최근에는 의료기술이 발전하여 결핵유전자를 활용하는 방법도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인터페론 감마측정법(혈액의 백혈구 자극)이 있으나 이는 결핵의 노출여부만을 확인하는 것으로 직접 활동성 결핵에 감염되었는지는 열려주지 않습니다.
결핵의 종류 / 백신
1. 결핵의 종류
결핵은 주로 폐결핵(폐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과 외부 결핵(다른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으로 나뉩니다.
또한, 항생제 내성 결핵(Multi-drug Resistant Tuberculosis, MDR-TB)과 익스트림 항생제 내성 결핵(Extensively Drug-Resistant Tuberculosis, XDR-TB)과 같은 항생제 내성 결핵도 있습니다.
최초 결핵에 감염되었을 때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의 약을 빠짐없이 복용해야 하는데.. 이를 지키지 못하여 결핵균이 항생제 내성을 갖게 되면 이후 치료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핵약을 복용 초기에는 붉은색 소변을 보게 됩니다. 그만큼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준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핵 초기 진단 시 반드시 의사의 진료에 따라 규칙적인 식사와 약 복용해야 합니다.
본인의 경우 결핵약 복용 초기 3개월은 아침에 일어나도 피로감이 늘 있었으며, 외부인을 만나면 어디 아프냐는 말을 많이 들었다. 내가 봐도 얼굴이 많이 붓고 피곤해 보이는 상태일 때가 많았다. 사실 많이 피곤했다.
2. 백신
대부분의 나라에서 BCG 백신을 결핵균 감염예방을 위해 어린이(만 59개월 미만)에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백신으로 1993년 통계에 의하면 172개국에서 85%의 어린이가 면역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반드시 결핵예방접종(BCG) 뿐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접종해야 할 예방접종에 대해서는 반드시 확인하시고 숙지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모르면 안되는 필수 백신 18종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필수 백신 18종에 대한 예방접종 서비스를 보건소 및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비용부담 없이 접종하도록 국가에서 전액 지원하는
fabaceaepater.tistory.com
결핵감염 통계 데이터
1. 세계 보건기구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결핵은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큰 과제입니다.
2019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 1,040만 명의 결핵 감염자가 있었으며, 이중 약 140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결핵은 여전히 높은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코로나만 생각할게 아니었습니다.
2. 우리나라
우리나라에서는 결핵이 2급 법정전염병으로 1960년대 약 80만 명의 환자가 보고된 바 있으며, 이후 계속 감소하여 2010년 통계자료에는 약 17만 명이 결핵에 감염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현재는 계속 감소되고 있지만 여전히 연간 약 2만 명의 환가자 발생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결핵과 관련된 정보를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의료시스템 최고!!
꼭 확인하셔서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해야겠습니다.
질병관리청 결핵ZERO
결핵균(Myocbacterium tuberculosis) 특징
결핵균은 Myocbacterium tuberculosis라는 세균으로, 증식속도가 느릴 뿐 면역세포의 공격에 매우 강한 세균 중 하나입니다.
이 세균은 외부 환경에서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으며, 다른 세균에 비하여 매우 느린 염증반응을 보인다.
때로는 활동을 멈추고 잠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참으로 영리하고 무서운 놈이다.
결핵은 느린 속도로 정상세포를 파괴하면서 치즈 같은 고름과 면역세포로 이루어진 덩어리를 만들어 내는데,
그래서 '덩어리를 만든다'라는 뜻의결핵(結核)이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결핵과 결핵균에 대한 이해는 질병 예방과 조기 진단,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중요합니다.
항상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고, 결핵 예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결핵증상 및 예방과 치료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함께 보면 유익한 글
뎅기열 증상 및 검사 / 뎅기열 예방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최근 방글라데시를 방문한 우리나라 국민이 뎅기열 증상으로 인해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하였으며, 이에 따라 뎅기열 검사 및 뎅기열 예방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관련
fabaceaepater.tistory.com
방사능 물질, 방사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방사능 물질이라고 제목에 적었지만, 정확한 표현은 방사성물질, 방사선, 방사능 이렇게 구분됩니다. 방사성 물질에서 나오는 방사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실생활에 이용되는 방
fabaceaepater.tistory.com
'건강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실패 원인, 이걸 정말 몰랐어, 살빼는 식단 노하우 공개 (1) 2023.09.27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사업, 자궁경부암에 대해 알아보기 (0) 2023.09.26 뎅기열 증상 및 검사 / 뎅기열 예방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0) 2023.09.02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모르면 안되는 필수 백신 18종 (0) 2023.08.27 걷기 운동 효과와 1일 10,000보 준비사항 및 주의점 알아보기 (0) 2023.08.25